Recent Posts
관리 메뉴

생기있는 여자 발그레홍

착상혈은 무엇일까? 언제 나오는 걸까? 왜 나오는 걸까? 본문

임신준비능력시험 대비반

착상혈은 무엇일까? 언제 나오는 걸까? 왜 나오는 걸까?

발그레홍 2018. 10. 15. 12:00


생리혈, 배란혈의 자매, 착상혈이 있다.

살다보니 참 별의별 희한한 용어를 듣는다...

임신은 참으로 신박한 세계!

어쨌든 이 착상혈은 무엇일까?

착상혈이란?

수정란이 자궁내벽에 자리를 잡으면서 발생되는 출혈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란이 된 후 나팔관을 따라 자궁으로 온 다음, 자궁내벽에 붙어 모체로부터 산소 및 영양분을 받을 수 있는 상태가 된 것을 착상이라고 말한다.

착상은 수정이 된 후 5-11일 경에 이루어지며, 가장 흔하게 착상이 되는 부위는 자궁 안쪽 뒤편 의 윗부분이다. 물론 착상 시기 및 위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착상혈은 착상이 되면서 바로 나올 수 있고, 혹은 며칠간 몸 안에 머물다가 나중에 나올 수도 있다. 

착상혈은 어떻게 생겼을까?

착상혈은 소량의 선홍색혈 혹은 갈색혈

출혈이 있기는 하지만 생리에 비해 착상혈은 아주 극소량이며, 보통은 1-2일 정도만 나오고 만다.

착상이 된 직후에 바로 나오는 착상혈의 경우에는 색깔이 선홍색에 더 가까우며, 착상이 된 후 몸 안에 있다가 나오는 착상혈의 경우에는 조금 더 갈색빛을 띌 수 있다.

착상혈은 왜 나올까?

착상혈이 나오는 이유는 수정란이 자궁내벽에 파고들어 자리를 잡는 과정에서 출혈이 생긴다는 설명과 착상이 되면서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일시적으로 변하면서 출혈이 생긴다는 설명이 있다.

나는 착상혈이 안 나왔는데?

착상혈은 임산부의 약 10-30%에게만 나타난다

한 마디로 말해 착상혈이 나오지 않았다고 임신이 되지 않았다는 의미가 아니라는 것이다. 

가끔 "저는 착상혈이 안 나왔어요..."라면서 우는 여자들이 있는데ㅜㅜ 울 이유가 전혀 없다. 

당신은 착상혈이 나오지 않는 나머지 70-90%일 수도 있어요...울지 말아요...ㅠㅠ

착상혈이 나온 것 같은데 배가 아파요

착상이 되면서 생리통과 유사한 착상통이 나타날 수도 있다

착상혈이 나오면서 아랫배가 당기거나 콕콕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착상통이라고 한다. 배란혈은 배란통의 남매, 착상혈은 착상통의 남매^^ 

이 착상통은 생리전 증후군이나 생리통 증상과 비슷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생리 예정일 즈음에 착상혈이나 착상통이 있을 경우 아주 헷갈리게 된다.

이 경우에는 결국 시간이 좀 지나봐야 임신인지, 생리인지가 확인 가능하다.

마음이 급하다면 임테기(임신테스트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착상혈이 보이고 난 직후에도 호르몬 농도가 증가 중이라 임신 확인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착상혈이 보이고 3-4일 후에도 생리를 하지 않는다면 임신테스트기로 확인을 해보자^^



임신 준비, 무엇부터 해야 할까?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해야 할 10가지



발그레홍 블로그 주의사항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