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관리 메뉴

생기있는 여자 발그레홍

임신 준비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뭘까? 임신에 좋은 운동 3가지 본문

임신준비능력시험 대비반

임신 준비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뭘까? 임신에 좋은 운동 3가지

발그레홍 2018.10.17 12:00


운동은 솔직히 귀찮다. 전생에 고양이였는지 따뜻한 햇살을 받으며 뒹굴거리고 누워 있는게 그렇게 좋다. 

헬스장은 우리가 최고로 선호하는 기부처이다. 헬스장을 12개월 끊어놓고 12일만 가다니... 그렇게 헬스장 주인의 사정을 생각해 주니 마음이 참 이렇게 고울 수가 없다.

운동을 하지 않아도 임신이 잘만 되는 사람도 있지만(술을 먹어도 애가 생기고 자전거를 타도 애가 생기는 부류), 병원이든 한의원이든 임신 경험자든 임신을 빨리 하고 싶거나 잘 되지 않는 사람에게 그렇게 운동을 하라고 한다.

그럼 임신에 좋은 운동에는 무엇이 있을까?

임신 준비에 도움이 되는 운동 3가지

하루 30분-1시간 정도 빠르게 걷기

운동 중에 가장 힘들지 않고, 돈도 들지 않고, 어디에서든 할 수 있는 걷기 운동! 그리고 누구나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운동!

허리가 아픈 사람에게도, 부종이 있는 사람에게도, 두통이 있는 사람에게도, 우울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강력 추천되는 운동이 바로 걷기이다. 이른 아침에 공원에 나가보면 아주머니 아저씨들이 그렇게 열심히 걷고 계시는 게 다 이유가 있다.

걷기 운동은 몸 전체적으로 혈액순환이 되게 하고, 다리가 움직이면서 자궁 근육도 움직이게 해 자궁을 따뜻하게 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 특히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임신에 중요하다는 사실은 아래의 글을 읽어 보았다면 알 것이다.

임신 잘 되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 임신 성공 확률 높이는 방법

최소 30분 정도 빠르게 걷기가 가장 권장된다. 천천히 걸어주는 것도 좋지만 빠르게 걷는 것이 혈액순환이 되고 노폐물이 땀으로 배출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몸 상태에 따라 1시간 정도 걸어주는 것도 좋다.

걷기는 임신이 된 후에도 임산부가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운동, 그리고 순산을 위해 꼭 해야 하는 운동으로도 알려져 있다.

아, 그리고 걷기가 누구나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운동이라고 얘기 했던가?

30분-50분 정도 요가하기

요가를 하다가 코피가 좀 나길래 휴지로 코를 틀어막고 요가를 한 적이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수도꼭지를 틀어놓은 듯 코에서 맑은 피가 콸콸 나오는 바람에 휴지에 피가 흥건해졌다. 

그 얘기를 했더니 친구가 나를 참 한심하게 쳐다보았다. 요가는 혈액순환을 활성화하는 운동을 잘 알려져 있는데 왜 그런 짓을 했냐며 참으로 사람을 바보취급했다(지금 생각해보니 정말 바보였던 듯).

요가는 모든 동작에 심호흡을 하면서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돕고 전신의 혈액순환을 돕는다. 요가를 해 본 사람이라면 동작을 하면서 혈액이 흐름으로 인해 머리끝이나 손끝에 전기가 통하는 것처럼 찌릿한 느낌을 느껴봤을 터.

요가는 의외로 근력을 강화하는 자세도 많아 다리, 허리, 엉덩이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된다. 이것이 나중에 임신이 되었을 때 허리 부담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요가는 임신 후 5개월쯤 지난 후부터는 '임산부 요가'라는 별도 프로그램을 통해 계속 할 수도 있다.

여자는 365일 가임기, 맞는 말일까? 생리 중, 직전, 직후에도 임신이 될까?

30분 정도 가볍게 조깅하기

조깅이 몸에 주는 이점은 걷기가 주는 이점과 유사하지만, 여기에 한 가지가 더 추가가 된다면 바로 근육과 뼈가 튼튼해진다는 것.

조깅을 하면 걷기에 비해 다리 및 배 근육도 더 튼튼해진다. 집중적인 근력 운동을 하는 것만큼은 아니지만, 유산소 운동 치고는 조깅이 근육을 키워주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조깅을 하는 동안 체중이 더 실리면서 바닥에 닿는 뼈에 힘이 더 가해지고, 이 과정에서 뼈의 저항성이 강해지면서 뼈가 튼튼해진다고 한다. 실제로 조깅을 꾸준히 한 사람의 경우 골밀도 손실도 더 적다.

단, 너무 무리해서 빠르게 달리거나 오래 달릴 경우 오히려 발바닥, 발목, 무릎이 다칠 수 있으므로 '몸이 가벼워질 정도'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깅은 체온 상승, 노폐물 배출, 자궁 근육 활성화 등에 있어 걷기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점에서 임신에 도움이 되며, 강화된 뼈와 근육이 임신 중 및 출산 중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임신 증상놀이를 하는 이유가 뭘까? 임신도 아닌데 임신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

임신에 성공한 사람들이 많이 하는 기타 운동 및 주의사항

  • 수영: 수영을 하고 임신을 성공했다는 사람도 많지만, 차가운 수영장 물이 체온을 낮추고 미끄러져 다칠 위험이 있어 주의를 요하는 운동이다.
  • 필라테스: 근육이 많이 부족한 여자의 경우 많이 한다. 요가와 유사해 보이지만, 호흡 및 이완 운동이 많은 요가와 달리 근력을 키우는 데 좀 더 집중된 운동이다. 
  • 등산: 자연을 감상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으며 의외로 격렬하게 운동이 된다는 점에서 아주 좋으나, 가파른 코스의 경우 배(자궁)에 무리가 될 수 있고 사고 위험 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스피닝: 스트레스 해소가 되고 땀이 많이 나 살이 빠진다고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자궁에 과한 긴장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착상기에는 권하지 않는다.

아, 쓰고 나서 보니 정말로 운동을 해야 할 것 같다ㅜㅜ

오늘 밤엔 산책이나 좀 해볼까나?

아들을 낳게 한다는 전통 요법이 있다고? 한번 들어나 볼까? ('자연 그대로 아기 낳는 법'에서 발췌)


발그레홍 블로그 주의사항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