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관리 메뉴

생기있는 여자 발그레홍

배란일 이후 착상기에 배찜질 해도 될까? 임신 준비 중 온찜질 가능 여부 본문

임신준비능력시험 대비반

배란일 이후 착상기에 배찜질 해도 될까? 임신 준비 중 온찜질 가능 여부

발그레홍 2018.10.18 09:00

임신이 잘 되게 하려면 몸을 따뜻하게, 혹은 배를 따뜻하게 하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 말은 전적으로 사실이다.

기본적으로 몸이 따뜻하면(체온이 높으면) 임신이 잘 되도록 자궁 환경이 조성될 뿐만 아니라, 몸의 면역력 자체가 좋아져 다른 질병 등에도 더 강한 몸이 된다.

하지만 이렇게 몸, 특히 배를 따뜻하게 하겠다고 배에 찜질팩을 올려두는 사람들이 있다.

이거, 정말 괜찮은 걸까?

배란기는 언제일까? 배란기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임신 준비 중 착상기에 배찜질 해도 될까?

배란일 이후 배찜질(온찜질) 안 된다!

안 됩니다 여러분. 안 돼요.

찜질팩, 핫팩, 원적외선 찜질, 팥찜질, 돌찜질 등...(종류도 많네)

착상기에 배를 따뜻하게 해야 하는 건 맞지만, 이런 찜질류 들은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게 아니라 '뜨겁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사우나, 열탕욕, 반신욕 등 배를 과하게 뜨겁게 할 수 있는 것 또한 피해야 한다.

자궁 환경이 37.5도 이상이 되면 열에 약한 수정란에 손상을 가할 수 있으며, 이것이 착상을 방해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체내 혈액의 양은 한정되어 있는데, 고온에 오랫동안 노출될 경우 피부나 근육으로 혈액이 몰리면서 자궁에서 필요한 혈액을 오히려 빼앗기게 될 수도 있다.

덧붙여 임신을 확인한 이후부터도 배찜질은 과도한 열을 가해 태아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절대 피해야 한다.

착상혈은 무엇일까? 언제 나오는 걸까? 왜 나오는 걸까?

착상기에는 걷기, 차, 담요, 수면양말을 애용하자

착상기에 배를 따뜻하게 하고 싶으면 가볍게 걷기 운동을 하고, 따뜻한 차를 마시고, 담요를 배에 덮어 두거나 배를 따뜻하게 덮어주는 옷(수면잠옷 포함)을 입고, 수면양말을 신자.

이 정도만 해도 굳이 열을 일부러 가하지 않아도 몸을 충분히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다.

몸 전체나 배까지 담그는 목욕이나 반신욕은 위험하지만 족욕(혹은 각탕)은 배에 직접적인 영향을 가하지 않기 때문에 착상기 이후에도 권장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 역시 불안하다면 10분 정도로 짧게 하거나 배란일 전에만 할 수도 있다.

임신 준비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뭘까? 임신에 좋은 운동 3가지

배찜질은 배란일 전에는 해도 된다

배란일 전에는 아직 수정란이 만들어지지 않았고 착상이 이루어지는 중이 아니기 때문에 해도 좋다.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이라면 적극적으로 찜질을 하는 것을 권하기도 하니, 배란일 전에는 마음껏 하기를^^

배란일 숙제 2-2-2로 하라는 건 무슨 뜻일까? 배란기 111 혹은 222 대체 무슨 말?

발그레홍 블로그 주의사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