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관리 메뉴

생기있는 여자 발그레홍

생리 중 두통 혹은 생리 전후 두통, 원인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할까? 생리할 때 두통이 생기는 이유 및 대처법 본문

건강관리능력시험 대비반

생리 중 두통 혹은 생리 전후 두통, 원인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할까? 생리할 때 두통이 생기는 이유 및 대처법

발그레홍 2019.01.10 12:00

생리 중 두통 혹은 생리 전후 두통, 원인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할까? 생리할 때 두통이 생기는 이유 및 대처법

평소에도 두통은 한번 제대로 아프기 시작하면 사람을 잡는다.

근데 가뜩이나 아프고 기운도 없는 생리 중에 두통이 오면 이게 또 참 골치가 아프다. 생리 중에 두통이 심한 사람의 경우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동반하기도 한다. 

생리 중이 아니라 생리 전 혹은 후에 두통이 오는 경우도 있는 등 사람마다 두통이 나타나는 양상이 다르기도 하며, 전에는 없었는데 어느 날부터인가 생기기도 한다.

아플 때는 진통제를 먹는 것이 좋겠지만, 계속 심할 경우에는 근원적인 문제를 찾아 치료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생리할 때 두통이 생기는 이유

뇌로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서 두통이 올 수 있다

사실 두통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주로 꼽히는 원인은 뇌로의 혈액 공급에 문제가 생기면서 혈관 혹은 주변 조직이 수축된다는 것이다.

혈액의 공급을 통해 뇌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는데, 체내에서 혈액이 부족하거나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면 바로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다.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혈관 질환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할 수는 있지만, 평소에 두통이 없다가도 생리를 할 때 두통이 올 경우 생리혈로 혈액이 손실되면서 뇌로의 혈액 공급 및 순환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으로 볼 수도 있다.

생리통은 왜 생기는 걸까? 생리통 발생 원리 혹은 원인

생리 중 혹은 생리 전후 두통 대처법

철분제를 먹어 혈액을 보충해 준다

개인적으로 매우 효과를 봤던 방법으로 할렐루야!!!!!!를 외친다. 어느 순간부터 생리 중에 머리가 깨질 것처럼 아프고 심할 때는 구토까지 하길래, 열심히 분노의 검색 후 철분제를 먹기 시작했는데 한 달 정도 매일 먹으니 두통이 거의 사라졌다. 몇 개월 동안 꾸준히 먹어주니 이제 두통 걱정은 없다 (참고로 철분제는 특별할 것 없는 그냥 임산부들이 많이 먹는 알약 철분제 먹는다).

액상 철분제가 알약(캡슐) 철분제보다 흡수가 잘 된다고는 하는데, 둘 다 먹어본 바로는 알약 철분제도 충분히 만족스럽다. 액상 철분제가 약간 더 효과는 빨랐던 것 같기는 하지만 수급이 좀 불안정하고 해서 알약으로 바꿨다.

두통의 심한 정도에 따라 철분제 복용량이나 시기를 조절해도 좋다. 

두통이 심한 경우라면 매일 철분제를 1알씩 먹되 생리 전후에는 미리 2알씩 먹어주어도 되고, 두통이 심하지 않다면 매일이 아니라 생리 1-2주 전쯤부터 생리가 끝날 때까지만 1-2알씩 먹을 수도 있다.

단, 두통이 오기 한참 전에 미리 먹어야 한다. 두통이 시작되고 난 후 철분제를 먹어도 효과는 거의 느낄 수 없을 것이다. 그럴 때는 진통제를 먹을 수 밖에 없다ㅜㅜ 평소에 생리 중에 두통이 온다면 생리가 오기 전에 미리미리 먹어 대비를 해둘 것.

철분은 필요 이상으로 먹을 경우 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철분제 복용 후 변의 색깔이 짙어질 경우에는 먹는 양이나 빈도를 줄여보자. 사람마다 몸 상태가 다르니, 자신의 몸 상태 변화를 관찰하며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돕고, 칼슘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한다. 그러므로 철분제를 우유와 먹는 것은 피하고, 대신 비타민 C가 풍부한 레몬수, 사과즙, 비타민 워터 등과 함께 먹기를 추천한다. 오렌지 주스와 먹는 사람도 많은데, 본인의 경우 주스의 단맛이 질리는 것도 있고 시판 주스는 싫어하는 관계로 아침에 레몬스퀴저로 즙짜서 만든 레몬수로 철분제 먹는다^^ 

생리통 완화에 좋은 습관이 있을까? 생리통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4가지 습관

물을 많이 마신다

혈액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혈액이 맑지 않거나 순환이 잘 되지 않을 경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혈액순환을 도와 두통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실 탈수가 있을 때 두통이 오는 경우도 있다. 에어컨 때문에 냉방병 증상이 있어 두통이 올 경우에도 물을 마시면 해소되기도 한다. 이것 역시 개인적으로 경험이 있었던 부분으로, 여름에 에어컨 빵빵한 회사에 있으면 두통이 있을 때도 있었는데 물을 많이 마시니 해소된 적이 있다.

생리 중에 두통이 있을 경우, 그냥 물도 좋지만 몸을 따뜻하게 하고 특히 자궁 건강에 좋은 당귀차, 생강차, 쑥차 등을 따뜻하게 마시면 수분 보충도 되고 자궁 건강도 보하고 일석이조일 것 같다.

하지만 차의 경우 탄닌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차는 철분제를 복용하고 1-2시간 이후에 마실 것을 권한다.

임신 준비에 좋은 차에는 무엇이 있을까? 임신에 도움이 되는 6가지 차

하루에 30분씩 빠르게 걷기 운동을 한다

어떤 질병이나 증상이든 얘기하다 보면 결국 기승전운동으로 끝나는 느낌을 받아본 적은 없는지?

하루에 30분 정도 빠르게 걷는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노폐물 배출을 해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기 때문에, 생리 중 두통으로 힘들 경우 꾸준히 운동을 할 것을 권한다.

하루에 최소 30분씩 걸으면 자궁 및 골반 운동도 되어 생리전 증후군 혹은 생리통이 있을 경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두통이나 생리통이 이미 심할 경우에는 오히려 무리하게 움직이는 것이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컨디션에 따라 적절하게 움직여주자.

임신 준비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뭘까? 임신에 좋은 운동 3가지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생리 중 두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샤워가 극심한 두통을 완전히 사라지게 하기는 어렵겠지만, 두통 때문에 몸이 힘들 때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주면 몸이 나른해지며 기분도 좋아지고 통증도 어느 정도 완화가 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생리 중에 아주 가벼운 두통이 올 때(철분제를 제대로 챙겨 먹지 않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두통이 올 때) 샤워를 하면 좀 나아지는 경우가 많았다.

목 안마 및 스트레칭을 한다

목 근육이 경직되어 있어 머리와 몸 간의 혈액순환에 방해가 될 때 두통이 올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생리 중 두통 뿐만 아니라 평소에 두통이 있을 때 활용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방법이다. 뻣뻣해진 목 근육을 안마를 하고 스트레칭을 해 풀어주고, 목을 돌리는 등 운동을 하면 뇌로의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다.

목이 편안해질 때까지 스트레칭을 했더니 두통이 사라졌다는 사람도 종종 있다.

생리 중, 혹은 생리 전후 두통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다면 위의 방법들을 시도해 보자. 

아플 때는 진통제를 복용해 주는 것도 당연히 좋지만, 평소에 두통이 있다면 미리 대비해 통증을 아예 피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임신 잘 되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 임신 성공 확률 높이는 방법


생리 중 두통 혹은 생리 전후 두통, 원인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할까? 생리할 때 두통이 생기는 이유 및 대처법


발그레홍 블로그 주의사항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