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관리 메뉴

생기있는 여자 발그레홍

임신 준비 중에 커피 마셔도 될까? 카페인이 임신 준비에 미치는 영향 본문

임신준비능력시험 대비반

임신 준비 중에 커피 마셔도 될까? 카페인이 임신 준비에 미치는 영향

발그레홍 2018.10.30 15:00

임신을 준비한다고 하니 커피를 마시지 말란다... 

하... 근데 오랫동안 매일 아침에, 또 점심 먹고 오후에, 피곤할 때 뻑하면(?) 마시던 커피를 하루 아침에 끊으려고 하니 정말 미칠 것 같다. 

커피를 마시는 건 몸에 밴 습관에 가깝다는 점에서, 어떻게 보면 술보다 더 끊기 어려운 것 같다.

"커피를 마시면 임신이 안 돼! 아예 끊어야 해!"라고 하면 또 어떻게든 끊어 보겠는데... "하루에 1-2잔 정도 마시는 건 괜찮아요"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으니 이 모호함에 더욱 그 유혹을 끊기가 어렵다(핑계).

임신 준비 중에 커피를 마셔도 될까?

커피가 임신 준비에 방해가 되는 건 사실이다

카페인은 난자가 자궁으로 이동하는 걸 방해한다

커피의 주성분인 카페인이 난자를 자궁으로 이동하게 하는 데 필요한 나팔관 수축을 억제해 난자의 이동을 방해한다는 것은 이미 연구(미국 네바다대학 의과대학 숀 워드 박사의 연구)로 밝혀진 사실이다.

커피를 하루 4잔 이상 마시면 임신 가능성이 25% 줄어들며, 카페인을 지나치게 섭취하는 것이 여성의 생식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연구로 밝혀졌다.

임신에 좋다는 음식들, 효능이 뭘까? 임신 준비에 추천하는 복분자즙, 포도즙, 쑥즙, 두유의 효능

카페인은 호르몬 변화를 유발해 임신을 방해할 수 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을 섭취하면 호르몬 농도에 변화가 생겨,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배란 장애 및 황체기능부전을 유발할 수도 있다.

카페인이 배란 및 황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어, 커피 복용량를 달리해 실험을 해도 생존아 출산율이 감소하는 결과가 나왔다는 연구도 있다. 이 연구에서는 커피를 적게 마셔도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지 않을 것을 권한다.

카페인은 혈액순환 저하를 유발해 몸을 차게 한다

카페인은 심혈관계에 부담을 주고 말초 혈액순환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커피가 '몸을 차게 만들기 때문에 임신 준비를 할 때는 피해야 한다'는 말을 흔하게 듣는 것도 이 때문이다. 

혈액순환이 방해가 되니 몸 구석구석으로 혈액이 공급되지 않고, 이로 인해 필요한 영양소와 에너지를 받지 못해 혈액순환이 안 되는 부분이 차가워지는 것이다. 손발이 차가워지기 쉬운 것도 이 때문이며, 혈액순환에 방해가 될 경우 따뜻해야 할 자궁의 온도도 떨어져 임신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임신 확률, 얼마나 될까? 아기가 안 생기는 이유... 임신 성공률 얼마나 되길래?

그러면 커피를 마시면 임신이 안 되는 걸까?

이게 좀 난감한 건데, 그게 또 꼭 그렇지는 않다. 

이 글을 클릭하며 '사실 커피 마셔도 상관없으니 그냥 마시세요'라는 답을 은근히 기대하고 들어왔는데, 자꾸 커피가 임신 준비에 방해가 된다는 말을 듣고 있으니 눈물을 나는 사람들을 위한 마무리...

커피를 마셔도 임신이 될 몸은 된다

커피든, 술이든, 격렬한 운동이든, 임신에 안 좋다는 습관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임신이 될 사람은 잘만 되기 때문이다. (ㅋㅋㅋㅋㅋ)

그저 마음 아픈 건 커피 끊고, 술 끊고, 추어탕 먹고 영양제 먹고 누워만 있어도 아기가 안 생기는 사람들일 뿐. (신이시여... 이 치사한 놈아)

임신 준비를 하면서도 적당히 커피를 마셨는데도 임신이 된 사람들이 많다. 사실 아주 많다.

한의사나 의사 선생님의 경우에도 사람마다 다른 조언을 해준다. 안 좋으니 끊으라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끊으려고 해서 스트레스 받느니 차라리 하루에 한두잔 정도 적당히 마시는 것이 낫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

그래도 임신 준비 중에 커피를 끊을 수 있다면 끊어라

임신 준비를 시작하자마자 바로 가지고 싶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싶다면 커피를 끊어라. (마무리 잘 한다며ㅠㅠ)

임신 준비에 좋다는 모든 노력을 하고, 방해가 된다는 것은 모두 과감하게 끊는 것이다.

아기가 너무 간절하고 아쉽고 한 달 두 달 가는 시간이 너무나도 아깝다면 끊어라.

하지만 너무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커피를 끊기가 어렵다면 적게 마시고 대신 더 건강한 몸을 만들자

결국 관건은 '임신이 잘 되는 몸"을 만드는 것이다.

혈액순환이 잘 되어 자궁이 따뜻하고, 영양공급이 충분히 잘 되어 있고, 편안한 마음으로 스트레스 받지 않아 아기가 와서 머물기 쉬운 몸을 만들자.

임신 잘 되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 임신 성공 확률 높이는 방법

선택에는 대가가 따르는 법. 커피가 임신 준비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감안하고서라도 커피가 너무나도 마시고 싶다면 적당히 하루에 한두잔 정도로만 제한하자.

대신 따뜻한 차를 마시거나 운동을 해 열을 내는 등 몸을 더 따뜻하게 해주고, 수분을 주기적으로 보충해 카페인으로 인한 탈수를 방지하는 등 다른 노력을 더하는 것이다.

임신에 '무엇이 좋다더라 안 좋다더라'에 지나치게 신경쓰지 말고, 자신의 심신의 상태를 관찰하며 임신이 잘 될만한 좋은 몸 상태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자.

결국, 임신이 될 몸은 되기 때문이다.

임신 성공 후기: 쌍둥이 유산에 시험관 5차까지... 108배, 걷기, 족욕으로 아기를 맞이한 김선순님 사연

발그레홍 블로그 주의사항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