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관리 메뉴

생기있는 여자 발그레홍

나이별 임신 성공 확률, 얼마나 될까? 자연임신, 인공수정, 시험관을 비교한 자료 본문

임신준비능력시험 대비반

나이별 임신 성공 확률, 얼마나 될까? 자연임신, 인공수정, 시험관을 비교한 자료

발그레홍 2019. 1. 12. 12:00

나이별 임신 성공 확률, 얼마나 될까? 자연임신, 인공수정, 시험관을 비교한 자료

임신 성공 확률에 대한 조사를 하다가 흥미로운 자료를 발견했다.
자연임신, 인공수정, 시험관아기시술별로 비교한 여성의 나이별 임신 성공 확률이었다.

이 자료에 대해 글을 쓸까 말까 조금 망설였다. 수치 자체가 우울한 자료였기 때문이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한 글이 과연 임신 준비를 하는 사람들을 정말로 도울 수 있을까?'라는 의심이 들었다.

하지만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본 바, '그래도 이 자료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라는 결론을 냈다.

가끔 인생에서 우리는 우리가 인정하고 싶지 않은, 혹은 원하지 않은 현실을 마주해야 할 때가 있으며, 그 현실을 바르게 직시하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모색할 때 두려움 없이 앞으로 더 잘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임신 준비할 때 어떤 영양제를 먹어야 할까? 임신 준비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어릴 때 빨리 결혼해서 아기를 가지라고 했던 어른들의 말은 진짜일까? 나이별 임신 성공 확률, 얼마나 될까? 자연임신,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을 했을 때 각각 나이별로 임신 성공 확률은 얼마나 될까?

나이별 임신 성공 확률: 자연임신,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 비교

나이가 들수록 임신 성공 확률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나이별 임신 성공 확률, 얼마나 될까? 자연임신, 인공수정, 시험관을 비교한 자료


나이가 한 살 더 먹을 수록, 확률이 뚝뚝 떨어지는 것 같은 건 느낌탓이 아니다. 진짜 현실이다.

정상적으로 배란일을 맞춰 관계를 했을 경우의 임신 확률이 20-30%라는 말이 있는데, 그것은 그나마 나이가 30세 이하일 때 해당되는 이야기였다. 40대 이후에는 그 확률이 10% 미만이었다.

인공수정과 자연임신의 임신 성공 확률이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 게 좀 의외였고 시험관 시술의 확률이 저렇게 높은 것도 좀 의외이긴 했지만, 세 가지 방법 모두 점점 확률이 뚝뚝 떨어지는 것이 눈에 보인다는 점에서는 똑같다.

임신 증상놀이를 피할 방법은 없을까? 임신 증상놀이의 덫을 피하는 발상의 전환 비법

자료를 참조한 Fertility Associates의 조언은 다음과 같다:

35세 여성의 경우:

  • 1년 이내로 임신 시도를 할 경우 임신 성공 확률은 매달 자연임신의 경우 16%, 시험관의 경우 40%이다. 
  • 10개월 동안 시도를 했는데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 13개월 후에도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필히 조치를 취해야 한다.

40세 여성의 경우:

  • 임신 성공 확률은 매달 자연임신의 경우 6%, 시험관의 경우 24%이다. 
  • 6개월 동안 시도를 했는데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 12개월 후에도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필히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 글을 쓰며 특히 40대 전후를 거치고 있는 사람들이 걱정 되었다. 갑자기 꺾이는 그래프에 너무나 낮아 보이는 확률 수치에 좌절을 하고 노력을 할 의욕 자체를 잃게 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 말이다. 

임신 성공 후기: 쌍둥이 유산에 시험관 5차까지... 108배, 걷기, 족욕으로 아기를 맞이한 김선순님 사연

나이별 임신 성공 확률, 얼마나 될까? 자연임신, 인공수정, 시험관을 비교한 자료

그렇지만 그녀들의 강인함, 아기를 위해서 좌절도 극복하는 정신을 믿기에 글을 올리기로 했다.

이런 현실을 직시하고, 그만큼 원하지 않는 결과를 얻었을 때 덜 실망하고 흔들리지 않으며, 노력의 의지를 더 활활 불타오르게 할 수 있을 거라 믿기 때문이다.

그렇게 아기 갖기가 어렵다는 요즘에도 30대 후반, 40대에 첫째이든 둘째이든 셋째이든 임신을 한 사람이 수두룩하다. 그들은 저렇게 낮은 임신 확률 통계에도 굴하지 않고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노력하여 새 가족을 영입한 사람들이다.

50대를 코 앞에 둔 40대 후반의 산모들도 있다. 거의 0%에 가까운 확률을 비웃듯, 그렇게 엄마가 된 사람들이다. 그녀들의 사전에 불가능이란 없다. 그저 극복할 수 있는 난관이 있을 뿐.

이 글을 읽는 당신의 나이가 몇이든, 현실을 마주하되 이에 굴하지 않고 원하는 것을 이루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간절하게 원하는 것은 결국 이루어지기에 마련이니까...

임신 준비에 좋은 차에는 무엇이 있을까? 임신에 도움이 되는 6가지 차

나이별 임신 성공 확률, 얼마나 될까? 자연임신, 인공수정, 시험관을 비교한 자료

발그레홍 블로그 주의사항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