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관리 메뉴

생기있는 여자 발그레홍

착상혈일까? 생리일까? 세상에서 최고 헷갈리는 착상혈과 생리혈 구분 본문

임신준비능력시험 대비반

착상혈일까? 생리일까? 세상에서 최고 헷갈리는 착상혈과 생리혈 구분

발그레홍 2018.11.16 12:00

착상혈일까? 생리일까? 세상에서 최고 헷갈리는 착상혈과 생리혈 구분


임신 증상놀이만큼이나 사람을 피말리게 만드는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착상혈과 생리의 구분이다.

임신을 간절하게 기다리다 보면 몸이 나타내는 모든 증상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며, 특히 출혈은 보통 임신에 있어 아주 좋은 신호는 아니기 때문에 사람이 극도로 예민해지게 된다. (물론 그렇다고 소량의 출혈이 있다고 해서 임신이 아니거나 임신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별도의 심각한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 소량의 출혈이 임신에 지장이 있다는 뜻은 아니다.)

임신 증상놀이를 하는 이유가 뭘까? 임신도 아닌데 임신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

착상혈이 생리혈과 헷갈리는 이유

착상혈이 생리 예정일과 비슷한 시기에 나오기 때문

착상은 배란 후 5-11일 정도에 되는데, 이쯤부터 직후 혹은 며칠 후에 착상혈이 나올 수 있다. 

착상혈은 착상이 될 때 바로 나오는 경우도 있고 몸 안에서 며칠 더 머물다가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생리주기가 28일일 경우 생리 예정일은 배란 후 14일이기 때문에 시기가 아주 비슷하다. 착상혈이 배란 후 10-14일 사이에 나온다면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게 되는 것이다.

착상혈은 무엇일까? 언제 나오는 걸까? 왜 나오는 걸까?

착상혈일까? 생리일까? 가장 고민하게 되는 날

가장 헷갈리는 날은 바로 착상혈로 보이는 소량의 출혈이 발생한 첫날

착상혈은 소량의 선홍색 혹은 갈색혈로 1-3일 정도만 나오기 때문에 보통 3-5일 정도 많은 양이 나오는 생리혈과는 다르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생리가 시작되기 전에 1-2일간 소량의 부정출혈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착상혈과 혼동되는 것이다.

착상기에 운동해도 될까? 착상기 운동, 어느 정도나 가능할까?

착상혈일까? 생리일까? 세상에서 최고 헷갈리는 착상혈과 생리혈 구분


착상혈이 확실히 아닌 경우는 언제일까?

생리대를 교체해야 할 만큼 양이 많다면 착상혈이 아니다

착상혈과 생리혈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바로 양이다.

착상혈은 생리처럼 생리대를 교체해 주어야 할 정도로 양이 많이 나오지 않으며, 3-5일간 계속 지속해서 나오지도 않는다. 

(반대로 말하면, 생리 예정일이 다가오더라도 소량의 출혈만 발생할 경우 생리혈이 아니라 착상혈일 가능성도 있다.)

착상혈로 보이는 소량의 출혈이 1-3일간 나온 후에도 계속 생리를 하지 않으면 임신일 수 있다.

문제는 착상혈로 보이는 소량의 출혈이 나온 첫날이다. 이때는 이게 착상혈인지 생리혈인지 아무도 말해줄 수 없다. 그래서 가장 헷갈리고, 사람을 피말리게 한다(언어유희 의도한 게 아님).

이 경우, 며칠 기다리면 되는 걸 알면서도 그걸 기다릴 수 없어서 카페에 질문글을 남긴다. "착상혈일까요? 생리일까요?" 물론 원하는 답은 얻을 수 없다. 아무도 확답을 줄 수 없기 때문이다.

배란일 이후 착상기에 배찜질 해도 될까? 임신 준비 중 온찜질 가능 여부

착상혈이 의심될 경우 할 수 있는 일

착상혈이 의심되면 얼리임테기를 써보자

보통 임테기(임신테스트기)는 배란 후 최소 10-14일, 생리 예정일 이후에 사용해야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지만, 요새는 호르몬 검출 기준을 낮춰 조금 더 빠른 시기인 7-10일 정도에 임신 확인이 가능한 테스트기(일명 얼리임테기)도 있다.

임신테스트기와 배란테스트기, 각각 언제 써야 할까? 임테기 및 배테기 사용 시간

착상혈로 보이는 소량의 출혈이 발생했다면 얼리임테기를 사용해 볼 수 있다. 얼리임테기가 두 줄이라면 임신 성공!

물론 얼리임테기가 두 줄이 아니라고 해서 꼭 임신이 아닌 것은 아니다. 착상이 진행 중이거나 호르몬이 임신 진단에 필요한 만큼 충분히 많이 분비되지 않은 상태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단호박이라고 너무 마음 상할 필요는 없다. 이 경우에도 며칠 기다렸다가 다시 테스트기를 해보자.

착상혈일까? 생리일까? 세상에서 최고 헷갈리는 착상혈과 생리혈 구분


결국, 인내가 답이다.

임신 성공 후기: 쌍둥이 유산에 시험관 5차까지... 108배, 걷기, 족욕으로 아기를 맞이한 김선순님 사연

착상혈일까? 생리일까? 세상에서 최고 헷갈리는 착상혈과 생리혈 구분


발그레홍 블로그 주의사항
Comments